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 - 인본주의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

반응형

 

 

 

 

저번 칼 로저스 심리학자를 알아보다 인본주의 심리학이 궁금해져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 인본주의 심리학이란?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주의 치료를 개발한 칼 로저스가 이 분야의 주요 인물 중 한명이며, 자아실현 접근을 연구한 매슬로 있습니다.

인간의 자유 의지 및 자기 내면에 잠재 되어 있는 것을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이루려는 자기실현을 중심으로 두고 각자 살아온 환경이 다른 인간들의 겪었던 경험과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판단하는 존재로 정하였습니다.

인간의 개인 존엄성과 자기 이해의 중요도, 타인의 도움, 타인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입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양한정적이며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는  행동주의 심리학 연구 주장과 인간이 초기에 경험했던 행동이 자아실현을 만들어 낸다는 정신분석학의 결정론 입장으로 나뉘었습니다.

1960년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정신 역동주의, 행동적의의 기계론적 인간관 이론을 반대하는 여러 학자가 모여 인간의 자기 실현 및 그 경험을 중심으로 인간 자체를 연구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을 발견하였습니다.

인간은 각기 다른 환경에서 살아왔으며 고유한 지각이 존재하며 그것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하였습니다.

 

☆ 매슬로우 - 자아실현 접근

매슬로는 인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건강한 사람들의 특징, 특성에 대한 연구를 먼저 진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의 표본을 먼저 이해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이겨내며 적응하는 이유 등을 바탕으로 인간의 성격 및 행동을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중심으로 탐구했으며 인간의 욕구는 생존 욕구, 자아실현 욕구, 생리적 욕구 등 무한하다고 했습니다.

매슬로우는 1943년 인간의 욕구에 관한 이론을 주장했으며 이 이론은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입니다.

이 5가지 욕구들은 순서가 있으며 건너뛸 수도 없고 제일 높은 단계부터 하위 단계로 내려올 수도 없습니다.

제일 높은 단계인 자아실현욕구는 타인의 시선이나 비판에도 자신의 신념과 확신이 있어 흔들리지 않으며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

5단계에는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 5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생리적 욕구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매일매일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먹고, 자고 , 입고, 숨 쉬며 사랑하는 등의 기본적 욕구 단계입니다.

두 번째 안전 욕구란 인간은 자신의 몸을 보호하고 안전함을 추구하는 자연스러운 욕구이며 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자기 신변의 위협을 느끼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안정감, 불안, 공포 등 부정적인 감정이 들지 않아야 합니다.

세 번째 소속과 애정의 욕구이며 위의 세 가지 욕구가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인간은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 하며, 다른 사람들과 친밀감을 느끼며 가까워 지고 싶어하며, 가정을 꾸리고 싶다는 생각 등이 해당됩니다.

네 번째 존중 욕구는 나 자신과 타인에게 존중,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자신이 남보다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며, 일에 대한 성취감,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는 자신감 등이 있으며 이 자아 존중 욕구가 충족되더라도 무언가 하나를 실패 하거나 제대로 풀리지 않았을 때 급격한 자존감 하락으로 일을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 자아실현 욕구는 욕구 5단계 중 가장 높은 위치에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으며 자신이 알고 있는 능력 밖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한계를 넘어서려고 하는 욕구를 말합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에게 확신이 있으며 지식도 겸비하고 있어 모든 욕구를 충족시킨 이후 도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칼 로저스 - 인간 중심 접근

칼 로저스는 직접적으로 내담자를 치료하는 것과 다르게 내담자 스스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였으며 그 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인간은 자기 스스로 변화, 개선이 가능하다는 존재라고 주장했으며 로저스는 내담자와의 의사소통에서

상담자는 강압적이며 부정적인 언어는 절 쓰지 않고 긍정적인 존중과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처럼 느끼며 공감을 해주며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내담자 중심인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런 인간 중심 접근 및 치료는 인간의 신뢰가 바탕이 되며 자신이 의식적으로 자신의 내면적 인식을 중요시 할 때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내담자 중심 치료는 내담자가 일상생활에 무리 없이 적응이 가능할 수 있을 정도의 잠재력이 보여질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정신, 심리상태가 불안하거나 애매할 때는 내담자 중심 상담에 큰 효과는 없습니다.

 

 

 

 

 

 

 

 

 

 

 

출저'참고'

한국심리학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