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알아볼 심리학을 찾다 보니 운동에 관심이 있다 보니 스포츠 심리학에 눈이 가서 스포츠 심리학은 어떤 부분을 연구하며 스포츠를 잘할 수 있게 하는 문제 해결 방안은 어떤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올림픽에서 선수들이 경기를 뛰기 전에 긴장 완화를 위해 어떤 선수는 기도하거나 어떤 선수는 음악을 듣거나 눈을 지그시 감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런 것도 스포츠 심리의 한 부분인지 이번에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 스포츠 심리학의 정의
스포츠심리학 (-心理學, sports psychology)이란 스포츠, 운동하는 상황에서 탐구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하는 운동과학입니다.
스포츠심리학은 미국에서 콜먼 그리피스라는 최초의 스포츠 심리학자가 나왔으며 스포츠 상황에서 선수의 신체적, 심리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을 분석하고 연구해 미국의 스포츠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불렸으며 국내에서는 1970년대 체육심리학, 운동 심리학으로 불리기 시작했으며 1989년 한국 스포츠심리학회가 창립되었고, 정의는 운동이라는 특수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과 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상황이나 환경의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스포츠심리학은 독자적인 학문 영역을 형성하고 있으며 연구 대상이 되는 운동 행동에 해당하는 동작의 파워나 정교함 등이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것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특수성이 강조되어 일반 심리학과는 다른 연구 분야를 지니고 있습니다.
☆ 스포츠 심리학의 목적
스포츠심리학에는 2가지의 목적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는 운동 행동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인간의 심리적인 변화 요인이 개인의 운동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두 번째는 운동행동을 행하는것이 인간의 삶의 증진 및 심리적, 정신적 발달에 도움이 되는지를 탐구합니다.
스포츠 심리학은 일반적인 인간의 행동보다는 감각 체계를 통한 정보처리 과정과 기억 체계, 스포츠에서 보이는 선수들의 심리적 특성, 동작의 움직임이 발생한 원인을 체계적, 과학적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처음 스포츠 선수들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가 시작됐으며 스포츠 장면에 나오는 운동 행동의 대처 전략, 선수들의 불안 및 경쟁심리 등의 연구를 위한 자료들이 현장에서 발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건강을 위해 운동하는 심리나 선수들이 스포츠를 하며 겪는 심리는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스포츠 심리학은 스포츠를 하는 인간의 행동들을 파악해서 그 목표를 달성하는 효과적인 원리와 기술 등을 파악해 해결 방안으로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 행동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기법은 네 가지가 있으며 첫 번째는 각성 조절이며 각성 조절이 필요한 이유는 스포츠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건 승패를 가리는 것이고 그에 따른 긴장감은 항상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수준의 긴장감은 스포츠 경기에 필요하지만 긴장과 불안이 고조되면 운동수행 능력을 저하시킨다는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은 여러 기법을 동원하여 명상, 음악감상 및 상상 훈련, 스트레칭 등을 시도하며 예를 들어 담요를 머리에 쓰고 누워서 정신을 릴렉스를 하거나 혼잣말로 본인 자신과 계속 대화를 시도하는 등의 여러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각성과 관련한 이론 두가지
각성과 관련된 이론은 추동 이론과 적정 수준 이론이 있습니다.
추동 이론은 각성 수준이 높아지면 운동 수행 능력도 향상하고 각성 수준이 낮아지면 운동 수행 능력도 낮아진다는 이론이다. 하지만 이 이론은 실험 대상이 동물이라 인간의 행동에 적용하기엔 애매해서 정확하진 않다는 단점이 있으며, 적정 수준 이론은 각성 수준이 중간 정도가 최고의 운동수행 능력을 발휘한다는 이론이며 너무 높거나 낮으면 오히려 운동능력을 떨어뜨린다는 이론입니다.
하지만 각성 수준의 중간 지점이 어느 정도인지 낮은 지점과 높은 지점이 어느 정도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움이 있어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운동 상상 또는 심상이라고 하 이 기법은 인간의 다양한 감각들을 사용하며 운동을 수행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긴장을 완하시키는 방법입니다.
본인이 운동을 어떤 식으로 어떻게 할것이며를 구체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상상함에 따라 실제 경기도 같은 패턴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포츠 심리학의 관련 직업군은 초, 중, 고 체육 교사나 심리 상담사, 체육 교수, 연구원 등이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스포츠 심리학에서 나온 스포츠 선수들이 운동수행을 할 때 쓰는 긴장 완화 해결 방법인 명상, 노래 듣기, 상상 등은 일상생활에서 긴장을 풀기 위해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참고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자 - 대니얼 카너먼(행동 경제학의 아버지), 행동경제학이란? (0) | 2024.02.03 |
---|---|
산업심리학(응용심리학)- 산업환경, 근로자, 경영자 (0) | 2024.02.01 |
임상심리학과 상담 심리학의 비교 (0) | 2024.01.28 |
경제 심리학(응용심리학) (0) | 2024.01.27 |